티스토리 뷰


RAMDisk는 시스템의 램을 가상의 하드디스크로 만들어서 더욱 빠른 속도로 사용이 가능하게 해주는 에뮬레이트 프로그램입니다.

속도가 느린 하드디스크나 더욱 빠른 속도로 읽고 쓰기가 가능해야 하는 작업을 할 경우에 램을 가상의 하드디스크로 만들어서 하드디스크처럼 읽고 쓰기가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보다 빠르게 작업을 할수 있습니다. 특히, 램을 많이 사용하고 계신분들에게 유용한 프로그램이라 할수 있습니다.

리부팅을 하면 램 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내용이 전부 지워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으로 디스크 이미지를 만들어서 윈도 구동시에 로딩을 해주고 종료시에 저장을 해주기 때문에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자가 직접 램 디스크의 크기를 지정하실수 있고 파티션 방식을 Fat 16, Fat32 파티션으로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 램디스크를 이용한 시스템 속도향상
좋은 컴퓨터를 가진 사용자이건 열악한 컴퓨터를 가진 사용자이건 조금이라도 더 빠른 시스템을 만들고자 함은 모든 컴퓨터 사용자들의 영원한 화두인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공개자료실에서도 윈도우 최적화, 시스템 최적화 프로그램은 항상 높은 다운로드수를 기록하며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데, 여기 당신의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줄 방법이 있다. 바로 램디스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램디스크는 메모리의 일부를 가상의 디스크로 전환하여 마치 메모리를 하드디스크처럼 자유롭게 읽고 쓰는 기법을 말합니다. 사실 램디스크는 예전 MS-DOS시절에도 느린 보조기억장치의 한계를 조금이라도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방법이며 지금도 대용량 메모리를 사용하는 서버시스템에서는 임시 폴더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램디스크의 이점

헤더를 이리저리 움직이며 바쁘게 데이터를 읽는 하드디스크와는 달리, 램디스크는 전기적으로 데이터를 읽고 쓰기 때문에 하드디스크보다 훨씬 더 빠른 액세스 속도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이렇게 빠른 램디스크를 데이터를 읽고 쓰는 빈도가 많은 작업의 저장용도로 쓴다면 괄목할만한 속도 향상을 이룰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램디스크는 전기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하기 때문에 하드디스크처럼 시끄러운 소리가 나지않으며, 램디스크를 사용함으로써 장기적으로는 하드디스크의 수명을 더 연장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 램디스크 활용 (인터넷 캐쉬 파일들을 램디스크에..)

웹 서핑을 해본 사람은 다 알겠지만 한번 방문한 사이트를 다시 방문할 때는 웹페이지의 로딩속도가 맨 처음 방문 때보다 때보다 훨씬 더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익스플로어가 한번 방문한 사이트의 데이터를 하드디스크에 저장해두었다가 나중에 다시 방문할 경우 서버에 있는 데이터를 불러오지 않고 하드디스크의 데이터를 바로 불러오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그러나 램디스크 드라이브를 인터넷 캐쉬 파일 저장소로 이용하면 이보다 한단계 더 빠른 웹페이지 로딩 속도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단, 램디스크는 시스템의 메모리가 어느정도 여유가 있는 512MB 이상의 메모리가 장착된 시스템에서만 사용하는게 바람직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