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FRAPS는 DirectX 또는 OpenGL 게임들에 대한 몇가지 툴을 포함한 프로그램으로 크게 다음과 같은 세가지 기능으로 요약됩니다.

벤치마킹 : 실행 중인 게임의 FPS(Frames Per Second)를 알려줍니다. 이 프로그램을 띄워 놓고 DirectX 또는 OpenGL 기술을 사용하는 게임을 실행하면 화면 코너쪽에 Frames Per Second(FPS)를 숫자로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보여줍니다.

실시간 비디오 캡쳐 : 실행 중인 게임의 영상이 그대로 레코드되어 비디오 파일로 저장됨. 최대 1024x768, 30 FPS의 영상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 명령 단축키는 디폴트로 F9입니다.

화면 캡쳐 : 게임 중에서 단축키를 누르면 정지화면으로 캡쳐하여 저장됩니다.

1.X 버전대에는 FRAPS의 대표적 기능은 게임들의 FPS를 측정하는 프로그램이었지만 실시간으로 화면을 동영상화하는 커다란 기능이 끼워졌습니다.

참고 : 더블 버퍼링을 사용하고 두 화면간을 전환할 때 게임은 Flip이라는 기능을 불러냅니다.
전체 스크린 데이타가 버퍼로부터 전송될 때 Flip 기능은 새로운 데이타를 스크린에 쓰기 전에 모니터의 수직 반복을 기다립니다.
이 기다림 시간을 이용해서 FRAPS가 FPS를 산출하게 됩니다.
따라서 버퍼링과 Flip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게임에서 FRAPS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버퍼링을 사용하지 않는 게임은 많은 양의 데이타를 화면에 뿌리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실시간으로 빠르게 화면이 변화되는 3D 게임에서 사용된다고 보시면 무리가 없습니다.

- Requires DirectX 9.0c
- Requires an Intel Pentium 3/4, or AMD Athlon/Duron processor
- Works best with an NVIDIA Geforce or ATI Radeon graphics card.
댓글
댓글쓰기 폼